Journal Search Engine
Search Advanced Search Adode Reader(link)
Download PDF Export Citaion korean bibliography PMC previewer
ISSN : 2093-2332(Print)
ISSN : 2287-5638(Online)
Journal of Korea Society of Waste Management Vol.29 No.4 pp.421-430
DOI :

바이오매스 종류에 따른 연료성상 및 연소 특성에 관한 비교 연구

이 원 준
전남대학교 환경시스템공학과

A Comparative Study on Fuel Characteristic and Combustion Behaviour of Biomass Fuel Types

Weon Joon Lee
Department of Environmental System Eng., Chonnam National University
(Received 25 April 2012 : Accepted 5 July 2012)

Abstract

Renewable energy has been focused issue in terms of green house gas (GHG) prevention as well as the sustainabledevelopment. One of the most feasible and economical ways to enhance the renewable energy production would be thebiomass energy production, which is renewable in terms of carbon neutral. At present, many developed country discoveredthe biomass resources that will be fitted to their purpose. In Malaysia and Indonesia, palm kernel shell (PKS) was onlythe waste to dumping on the ground around 5 years ago, but they are exported to all over the countries as a biomassresources. The woody biomass has been the most traditional biomass resources, and their price is so high and quantityis so limited that the electric generation can’t obtain enough quantities to fulfill their renewable energy obligation quarter.Within near future, many types of biomass like rice husk pellet, coconut shell, and empty fruit bunch (EFB) pellet, willbe traded commercially and imported to Korea after all. The Korean power plant company using coal try to discoverthe biomass resources in south. east Asia. In this study, 7 types of biomass was tested for fuel quality as well as thecombustion behavior, and compared to each other. It can be found that the fuel property of biomass can be varied withthe types and the combustion pattern may not be identical with respect to the types of the biomass. PKS was the verygood fuel with high calorific value, but contains some chloride. Wood chips also were a good fuel property cleaner thancoal in terms of emission gas. The rice straw, however was not good enough to use as a fuel.

29-4(13).pdf2.65MB

I. 서 론

 세계적으로 화석연료 고갈 및 지구온난화 문제로 화석연료의 의존도를 낮추어가는 동시에 재생에너지의 이용 확대가 꾸준히 진행되고 있다. 재생에너지의 생산 확대방법에는 태양광발전, 풍력발전, 지열발전, 수력발전 등의 여러 가지가 있지만, 경제성이 높고 기존의 석탄 화력발전 시설을 활용1)할 수 있다는 장점으로 인하여 바이오매스에 대한 관심은 매우 높다. 바이오매스 연료는 탄소평형(Carbon Neutral)에 해당되므로 바이오매스를 이용하여 생산된 전기 및 열에너지는 재생에너지로 분류된다.

 바이오매스의 이용은 과거 산간지역 및 국민소득이 높지 않은 국가를 중심으로 취사, 난방 등에 이용되어 왔다. 주로 이용되는 바이오매스의 종류는 지역에 따라 상이하나, 대부분이 목질 바이오매스(Woody Biomass)로 다른 형태의 바이오매스에 비하여 오염물질이 적게 함유되어 있으며, 상대적으로 발열량이 높다는 장점이 있다.

 국내에서는 목질 바이오매스를 이용한 재생에너지 생산의 경제적 이점으로 인하여 화력발전소 및 지역난방 등과 같이 목질 바이오매스를 대량으로 이용하는 시설이 확대되고 있다. 이러한 수요를 만족시키기 위하여 이용 가능한 바이오매스의 종류가 확대되고, 새로운 바이오매스 자원의 개발이 진행되고 있다.

 세계적으로 수송에너지를 제외한 전기 및 열에너지 생산을 위하여 이용되는 바이오매스는 다음과 같이 분류 할 수 있다.

· 순수 산림목 : 주로 산림에서 성장된 목재류
· 에너지 바이오매스 : 에너지의 생산을 위하여 생육 되는 식물(Energy Crop)
· 농업 부산물 : PKS(Palm Kernel Shell), EFB(Empty Fruit Bunch), 왕겨 등과 같이농산물의 수확 후 남은 잔재 폐기물
· 산업 부산물 : 하수슬러지 및 기타 시품회사에서 발생되는 유기성 폐기물
· 유기성 폐기물 : WCF(Wood Chip Fuel) 및 건설폐목재와 같이 폐기물로 발생되는 바이오매스(주로Biogenic) 

 유럽의 경우 바이오매스를 4등급으로 구분하고, 순수 산림목은 Class A, 기타 농업폐기물과 같이 발생원이 확실하고 오염의 정도가 적은 것은 Class B, 건설폐목재 등과 같이 성상이 일정하지 않고 일부 오염되어 있는 바이오매스를 Class C, 마지막으로 철도침목, 전봇대와 같이 크롬을 포함한 방부재로 처리된 폐목재를 Class D로 분류하고 있다2). Class A에 해당되는 바이오매스는 크기 및 비중 등 이용자 측면에서 연료기준을 마련하고 있으며, Class B의 바이오매스는 중금속 및 기타 유기염소화합물 등에 대한 기준을 추가하고 있다. Class C의 바이오매스는 고형연료(SRF : Solid Recovered Fuel)와 동일한 연료 품질기준을 적용하여 이용시설의 대기오염물질 배출을 규제하고 있다. Class D의 바이오매스는 유해폐기물로 분류되어 에너지 이용이 금지되어 있다.

 현재 Class B 및 Class C에 해당되는 바이오매스의 이용이 급속히 확대되고 있다. 말레이시아 및 인도네시아 등지에서는, 생산공정의 연료로 이용되거나 폐기물로 버려지던 PKS(Palm Kernel Shell)를 전 세계로 수출하고 있으며, 기타 바이오매스 자원의 개발에대한 세계적인 투자가 이루어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여러 종류의 바이오매스 중 국내에서 이용에 관심이 있거나, 현재 이용되고 있는 바이오매스를 선정하고, 이에 대한 연료적 특성 및 열분해 연소특성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II. 실험재료 및 방법

1. 대상 바이오매스의 선정

 바이오매스를 목재류와 초본류로 분류하여 실험을 실시하였다. 초본류의 경우, 왕겨 및 볏짚을 비롯하여, 최근에 동남아시아로부터 수입을 적극적으로 추진 중인 PKS와 왕겨펠렛을 대상으로 하였다. 목재류의 경우, 국내에서 법적으로 목재연료(WCF : Wood Chip Fuel)로 인정되고 있는 WCF, 폐가구칩 및 목재칩을 대상으로 하였다.

 왕겨펠렛 및 PKS는 동남아시아로부터 수입된 것을 이용하였으며, WCF, 폐가구칩 및 목재칩은 목재재활용 업체로부터 시료를 받아 실험하였다. 왕겨 및 볏짚은 국내에서 직접 시료를 채취하였다(Table 1).

Table 1. Biomass sample used for experiments

2. 바이오매스의 연료적 특성 실험

 대상 바이오매스의 연료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폐기물 공정시험법3)에 따라 물리적 특성, 삼성분 분석, 원소분석 및 발열량 실험을 수행하였다. 그러나 삼성분 분석에서 측정된 회분은 폐기물 공정시험법에서 의한 불연물 측정방법을 사용하지 않고, 고형연료 중 회분함유량을 측정하기위한 시험방법을 이용하였다. 회분의 측정방법은 국가별로 상이하며, 이는 다음 Table 2에 요약되어 있다.

Table 2. Measurement methods of RDF ash content4-7)

 본 실험에서는 한국산업기술시험원에 의하여 제정된 방법인 건조 후 815oC ± 10oC에서 가열하는 방법에 의하여 회분을 측정하였다.

3. 바이오매스의 열분해 연소특성 실험

 열분해 연소특성 실험은 TGA(Thermogravimetry Analysis)를 위하여 제작된 연소장치를 이용하였다. 본 TGA 실험장치는 약 20 g 정도의 시료를 이용하였으며, 산화제로는 공기를 이용하였다. 공기 공급은 열분해 연소과정 중 가스시료 채취 등을 위한 흡입에 따라 연소로 내부에 발생되는 부압에 의하여 자연적으로 외부의 공기가 공급될 수 있도록 하였다. 즉 외부로부터 공급된 공기에 의하여 열분해에 의하여 발생된 가스(Volatile Gas)가 기체 연소되고, 잔류된 차르(Char)가 고체 연소되었다. 따라서 연소공기 공급량은 온도의 증가와 상관없이 거의 일정하였으며, 이러한 이유로 열분해 가스의 발생이 가장 많은 온도구간에서는 충분한 공기가 공급되지 못하여 높은 농도의 일산화탄소(CO)가 발생되었다. 연소 온도는 초기 수분의 증발을 막기 위하여 100oC 이하에서 시작하였으며, 약 10oC/분의 속도로 온도를 상승시켜 최종온도가 1000oC가 되도록 하였다. 열분해·연소과정에 따른 중량 감소는 하부에 부착된 밸런스(Mettler Toledo, ML 4002)에 의하여 연속적으로 측정되었으며, 이때 측정된 데이터는 기록계(Yokogawa MV2000)에 의하여 저장되었다. 실험 후 기록계의 데이터는 컴퓨터에서 변환·이용되었다. 연소후 발생되는 가스 중 일산화탄소(CO : Carbon Monoxide), 질소산화물(NOx : Nitrogen Oxides), 산소(Oxygen : O2), 이산화탄소 (CO2 : Carbon Dioxide)는 가스분석기(Kane International Limited, KM9106)를 이용하여 연속적으로 측정하였으며, 황산화물(SOx : Sulfur Oxides) 및 염화수소(HCl : Hydrogen Chloride)는 별도의 시료흡수장치(흡수병)를 이용하여 발생량 전체를 포집한 후 대기오염 공정시험법(SOx :요오드 적정법, HCl : 질산은 적정법)8)에 따라 측정하였다. 다음 Fig. 1은 본 실험에 이용된 장치를 나타내고 있다.

Fig. 1. TGA experimental apparatus for combustion.

III. 결과 및 고찰

1. 바이오매스의 연료적 특성 분석

 Table 3은 바이오매스 및 석탄(Hard Coal)의 공업분석, 삼성분 분석 및 발열량 분석 결과이며, Fig. 2는 원소분석 결과이다.

Table 3. Proximate analysis and heating value of biomass sample and coal

Fig. 2. Ultimate analysis of biomass sample and coal.

 비중의 경우 왕겨펠렛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높은 비중은 수송비 절감 및 취급의 용이성 면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그러나 왕겨펠렛은 회분이 높아 화력 발전시설에서 사용하는 경우, 보일러 내부에 클링커 발생 및 비산재 증가의 원인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발열량 분석결과 PKS가 가장 발열량이 가장 높은것은 나타났으며, 이와 같은 이유로 PKS의 화력발전소 이용이 확대되고 있는 것으로 사료된다. 다른 시료의 경우 볏짚을 제외하고 저위발열량이 3,000 kcal/kg 이상인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의 WCF 발열량기준9)이 저위발열량 3,500 kcal/kg임을 고려할 때, WCF 제품으로 생산된 목재칩, 왕겨펠렛 및 PKS를 제외하고 발열량기준을 만족시키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바이오매스의 연료로서의 이용확대를 위하여 추가적인 건조가 필요하거나, 목재펠렛(Wood Pellet)의 발열량 기준10)과 같은 3,000 kcal/kg으로 낮추는 것이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원소분석결과 염소의 농도는 목재칩이 가장 낮았으며, 왕겨, 왕겨펠렛, 볏짚 등의 염소 농도는 약 0.1% 정도로 분석되었다. 목재재활용업체에서 생산되고 있는 WCF 제품의 경우 염소의 농도가 높게 나타났으며, 이는 일부 오염물질이 포함된 것이 이유로 사료된다. PKS의 경우, 염소함유량이 0.062%로 목재칩에 비하여는 높았으나, 건설폐목재에 해당되는 폐가구칩에 비하여는 낮았다. 황분의 경우, 볏짚을 제외하고는 전체적으로 함유량이 매우 낮았으며, 발열량, 회분 및 황분 함유량을 고려할 때 볏짚을 연료로 이용하는 것은 어려울 것으로 사료된다.

 연료적 특성 분석결과, 목재류인 WCF, 폐가구칩, 목재칩은 유사한 연료 특성을 나타내고 있었으며, 폐가구칩의 발열량이 목재칩에 비하여 약간 높았다. 이는 가구 가공 시 필요한 도장 등에 의한 것으로 사료된다. 석탄과 비교한 결과 바이오매스는 탄소함량이 낮고 산소함량은 높았다.

다음 Table 4 및 Table 511)은 외국에서 연료로 이용되고 있는 바이오매스의 종류별 삼성분석 결과 및 발열량, 원소분석결과를 나타내고 있다. 

Table 4. Typical proximate (ar, %) and higher heating values for a range of biomass

Table. 5. Typical ultimate analyses %(non-aqueous, daf*)

 위의 조사의 결과로 부터, 국외에서 연료로 이용되는 되는 대부분의 바이오매스는 일반적인 대기 중 건조로부터 수분함유량을 10%이하로 할 수 있었다. 또한 원소분석결과로부터 탄소, 수소, 산소의 함량비는 본 연구의 결과와 유사한 것을 알 수 있었다. 식물이 자란 토양 및 기후 조건 등에 따라 황분(S) 및 염소(Cl)의 함유량이 변할 수 있으며. 리그닌이 셀룰로오스에 비하여 탄소함량이 높았다.

2. 바이오매스의 열분해 연소특성 분석

 초본류 바이오매스 및 목질 바이오매스의 연소특성을 비교하기 위하여 열적감량 분석(TGA) 실험을 실시하여 온도 증가에 따른 열분해 연소특성을 살펴보고, 이로부터 발생되는 대기오염 물질을 측정하였다.

 열적감량 분석 결과는 Fig. 3에 나타내었다. 열적감량(TGA) 곡선에서 목재칩과 폐가구칩은 200oC에서 600oC에 거쳐 서서히 열분해 및 연소가 진행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으나, WCF는 초기의 열적감량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WCF에 일부 종이와 같이 매우 얇은 폐목재가 포함되어 있어, 이러한 물질에 의해 초기 열적 중량감소가 진행되었을 것으로 생각된다. 초본류 바이오매스의 경우 목재류에 비하여 유사한 열분해 연소형태를 나타내고 있다. 그러나 왕겨펠렛은 펠렛화에 따른 특성으로 왕겨에 비하여 전체적인 중량감소가 서서히 진행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PKS는 약 250oC 에서 700oC까지 서서히 열분해 및 연소가 진행되는 바람직한 연소특성을 나타내었다. 이와 같은 연소 특성은 석탄의 연소특성12)과 유사하므로 석탄 화력발전소의 혼소에 이용될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 위의 원소분석 결과(Fig. 2)에서 PKS와 왕겨펠렛의 탄소 함유량이 가장 높고 산소함유량이 가장 낮은 석탄과 비교적 가까운 형태를 나타낸 것과 관계된다고 생각되었다. 볏짚의 경우 250oC에서 400oC 사이에서 급격하게 열분해 및 연소가 진행되었으며, 회분이 가장 높았다. 따라서 볏짚은 연료로서의 가치는 상대적으로 떨어지며, 대형 발전시설 또는 난방시설에서의 이용은 어려울 것으로 생각된다.

Fig. 3. TGA results of Woody Biomass and Plant Biomass.

 대상 바이오매스에 대한 열적감량을 구체적으로 검토하기 위하여 온도구간에 따른 중량감소(ΔWeight/ΔTemperature) 결과를 Fig. 4에 나타내었다.

Fig. 4. Weight/Temperature graph based on TGA.

 목질 바이오매스 중 폐가구칩 및 목재칩은 유사한 열분해 연소 경향을 보였으며, WCF는 상대적으로 넓은 구간에 걸쳐 열분해 연소가 진행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WCF에는 여러 종류의 이물질이 포함되어 있는 것으로 관찰되었으며, 이와 같은 이물질이 열분해 구간의 확대 및 발열량 증가의 원인으로 생각되었다. 초본류 바이오매스의 경우, 볏짚은 열분해 연소구간이 매우 좁았으며, 이는 급작스러운 연소의 가능성을 나타낸다고 할 수 있다. 왕겨펠렛은 왕겨에 비하여 최대 열분해 구간온도가 높았으며, 이는 펠렛화에 의한연소특성의 변화로 사료되었다. PKS는 350oC 부근을 중심으로 완만한 연소가 진행되는 것이 관찰되었으며, PKS는 석탄과 혼합하여 석탄발전소에 연소시키기에 유리한 바이오매스로 판단된다. 이 결과는 기존의 순수목재에 한정된 연구13-15) 결과에 비하여 WCF 및 PKS는 열분해 구간이 다소 확장되었으며, 초본류는 기존에 연구된 순수목재와 달리 저온 영역에서의 열분해가 활발히 진행된다는 것을 알 수 있았다.

3. 바이오매스의 오염물질 배출 특성

 바이오매스 연소 시 발생되는 오염물질은 산성가스인 염화수소(HCl, Hydrogen Chloride), 황산화물(SOx, Sulfuric Oxide)을 비롯하여, 질소산화물(NOx, Nitric Oxides), 일산화탄소(CO, Carbon Mono-oxides)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연소과정에서 발생되는 이러한 오염물질인 CO, NOx, SOx 및 HCl의 발생형태 및 양을 파악하였다.

CO, NOx의 분석결과를 Fig. 5에 나타내었다. CO 및 NOx의 발생량은 WCF 및 PKS가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으며, 이는 열분해 과정에서 발생되는 휘발성 가스의 량이 상대적으로 높아, 제한된 산소공급조건에서 불완전 연소가 발생한 것으로 사료된다. 특히 PKS의 경우, 일산화탄소(CO)의 발생이 가장 높은 온도구간이 다른 초본류 바이오매스에 비하여 높게 나고 있으며, 이는 PKS의 열분해 연소가 300oC ~ 400oC에서 급격하게 진행되기 보다는 비교적 넓은 온도 범위에서 서서히 진행되는 것에 기인한 것으로 사료된다.

Fig. 5. Emission of CO and NOx from Biomass incineration.

 전체적인 대기오염 물질의 발생형태를 고려할 때, 본 연구의 대상 바이오매스는 혼합하여 연소 이용하는 경우도 연소과정에 문제가 없을 것으로 사료되며, PKS 및 WCF를 연소하는 시설의 경우는 2차 연소실의 충분한 용적의 확보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바이오매스의 연소 시 발생되는 HCl 및 SOx의 농도는 Fig. 6에 나타내었다. Fig. 6에 나타낸 HCl 및 SOx의 농도는 삼성분 및 원소분석 결과를 이용하여 산소농도가 12%가 되는 연소가스량을 계산한 후, 포집병에 흡수된 총 HCl 및 SOx의 량을 몰(mole) 농도로 환산하고 22.4 liter/mole의 관계를 이용하여 계산된 HCl 및 SOx 농도이다.

Fig. 6. Emission of HCl and SOx from Biomass incineration.

연소 시 발생되는 HCl 농도는 WCF, 폐가구칩, 볏짚, 왕겨, 왕겨펠렛이 대기오염 배출기준16)을 초과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WCF 및 폐가구칩은 폐기물로부터 재생산된 바이오목재로서 여러 가지 화학물질의 오염으로 인하여 높게 나타난 것으로 사료되며, 목재칩에 비하여 염소함유량이 높은 것으로 나타나있다.

 초본류 바이오매스는 PKS를 제외하고 모두 HCl 농도가 기준치를 초과하였다. 본 실험에서 사용된 PKS는 장기보관을 위하여 물로 세정한 후 건조시켜 토양 및 기타 오염물질이 제거되어 염소 함유량이 낮았었던 것으로 생각된다.

 SOx의 경우 볏짚, 왕겨, 왕겨펠렛이 대기오염물질 배출기준을 초과하고 있었으며, 이들 바이오매스는 원소분석 결과 황의 함유량이 상대적으로 높았던 바이오매스로서 연소과정에 의하여 함유된 황의 대부분이 SOx로 전환되어 배출된 것으로 사료된다. 다음 Fig. 7은 바이오매스 중 염소 및 황의 함유량에 대한 연소가스 중에 HCl 및 SOx로 전환되어 발생되는 비율을 나타내었다. 염소의 경우 바이오매스의 종류에 따라 HCl로 전환되는 비율이 상이하였으나, 황의 경우 대부분이 SOx로 전환되어 연소가스 중으로 배출되었다.

Fig. 7. Conversion rate of HCl and SOx from fuel containing Cl and S.

IV. 결 론

 본 연구에서는 국내에서 사용되어 지고 있거나, 향후 사용이 계획된 바이오매스를 중심으로 연료특성을 분석하고, 이에 대한 연소특성을 검토하였으며, 실험에 이용된 바이오매스의 종류는 목질류 및 초본류로 분류하였다. 목질류의 경우, 폐목재에 해당되는 WCF와 폐가구칩 및 순수목재에 가까운 목재칩을 시료로 사용하였으며, 초본류는 PKS, 왕겨펠렛, 왕겨, 볏짚이 이용되었다.

 연구 결과 WCF에는 이물질의 함유량이 높은 것으로 판단되었으며, WCF의 생산 공정에 선별과정을 추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사료되었다. 목재칩 및 폐가구칩은 염소 등 오염물질에서의 차이를 제외하고 대부분 유사한 것으로 판단되었다. 한편 초본류 바이오매스에서 볏짚은 발열량이 낮고 회분이 많으며, 연소 시 SOx 및 HCl의 발생이 예상되므로 연료적 이용이 어렵다고 판단된다. 왕겨 및 왕겨펠렛은 연료적으로 이용이 가능한 정도의 발열량을 가지고 있으나, 현재의 WCF 기준을 만족시키기 위하여 추가적 건조 또는 발열량 기준을 낮추는 것이 필요하며, 연소 시 HCl은 대기오염 배출기준 이하로 발생되고 있었으나, SOx는 기준을 초과하였다. 따라서 이를 이용하는 연소시설은 산성가스 제어설비가 필요하며, 이를 석탄 화력발전소에 이용하는 경우 기존의 탈황시설에 의하여 기준치를 만족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PKS 및 목재칩은 연료적 특성이 우수하며 연소 시 발생되는 HCl 및 SOx의 농도 역시 기준치 이하로 조사되었다. 결론적으로 이두 가지 바이오매스는 단독으로 또는 기존의 시설에 혼합 이용하는 경우 전혀 문제가 없을 것으로 사료된다.

 바이오매스는 재생에너지인 동시에 청정연료적인 개념이 비교적 사회전반에 확산되어 있으나, 본 연구결과 바이오매스의 종류에 따라 연소 시 오염물질의 배출이 문제가 될 수 있으므로 이에 대한 주의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Reference

1.Anurag, G., Richard, S., Daryl, H., Nigel, S. and Siomon, B. : Waste as Co-Fuel: The policy Framework for Solid Recovered Fuel (SRF) in Europe, with UK Implication, Environmental Science and Technology. Vol 68, pp. 4868-4874 (2007)
2.Alakangas, E. : Classification of Biomass origin in European solid Biofuel standard, EU Bionet (2009) 환경부 : 폐기물 공정시험방법 (2007)
3.환경부 : 폐기물 공정시험방법 (2007)
4.고형연료제품 품질 시험·분석방법 : 환경부 고시 제 2009-173호 (2009)
5.日本工業規格 : JIS Z7302-4 (2009)
6.Americam Standard Testing Method : ASTM E887 (2009)
7.QUOVADIS : CEN/TC 335 (2008)
8.환경부 : 대기오염 공정시험방법(환경부 고시 2007-145호) (2007)
9.환경부 : 자원의 절약과 재활용촉진에 관한 법률 시행규칙(별표 7), 환경부령 제428호 (2011.10.28.)
10.산림청 : 목재펠렛 품질규격 (고시 제2009-2호) (2009)
11.Williams, A., Jones, J. M., Ma, L. and Pourkashanian, M. : Pollutants from the combustion of solid biomass fuels, Progress in Energy and Combustion Science, Vol. 38, pp. 11-137 (2012)
12.Cheng, Q., Wang, J., Singh, K. and Zondlo, J. : TGAFTIR Analysis of woody biomass and coal for energy production, FPS Conference, Portland, Oregon (June 21, 2011)
13.Hanzade, H. A. : Combustion characteristics of different biomass materials, Energy Conversion and Management, Vol. 44, pp. 155-162 (2003)
14.Khan, A. A., de Jong, W., Jansens, P. J. and Spliethoff, H. : Biomass combustion in fluidized bed boilers: Potential problems and remedies, Fuel Processing Technology, Vol. 90, pp. 21-50 (2009)
15.Osvalda, S. : Kinetics of pyrolysis, combustion and gasification of three biomass fuels, Fuel Processing Technology, Vol. 88, pp. 87-97 (2007)
16.환경부 : 대기환경보전법 제16조제1항, (대기환경보전법 시행규칙 제15조 및 별표8) (20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