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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SN : 2093-2332(Print)
ISSN : 2287-5638(Online)
Journal of Korea Society of Waste Management Vol.35 No.7 pp.660-669
DOI : https://doi.org/10.9786/kswm.2018.35.7.660

Applicability of the Energy Recovery in Automotive Shredder Residue (ASR) Recycling Facilities

Ha Nyoung Yoo, Jun Gu Kang†, Young Hyun Kwon, Young Jae Ko, Jun Hwa Kwon, Ho Yeun Park, Tae Wan Jeon, Young Kee Lee
Environmental Resources Research Department, National Institute of Environmental Research

First author : Ha Nyoung Yoo, Researcher, National Institute of Environmental Research

Co-author : Young Hyun Kwon, Young Jae Ko, Jun Hwa Kwon, Ho Yeun Park, Researcher, National Institute of Environmental Research, Tae-Wan Jeon, Director, National Institute of Environmental Research, Young-Kee Lee, Director general, National Institute of Environmental Research
Corresponding author : Jun-Gu Kang, Senior researcher, National Institute of Environmental Research, kang8185@korea.kr, 032-560-7525
13/09/2018 10/10/2018 14/10/2018

Abstract


Domestic automotive shredder residue (ASR) recycling facilities must comply with 60% of the energy recovery criteria calculated by the waste control act, based on resource circulation of electrical and electronic equipment and vehicles. The method of calculating energy recovery criteria was newly enacted on November 6, 2017, and it has been judged that it is necessary to consider applicability. In this study, the energy recovery efficiency of 7 units was calculated by past and present calculation methods. Furthermore, this study attempts to find applicability and a method of increasing the energy recovery efficiency by taking advantage of available potentials. An analysis of the calculation results showed that the average values calculated by past methods, present methods, and the method that includes available potentials are 76.35%, 70.68%, and 78.24%, respectively. Therefore, the new calculation method for energy recovery efficiency is also applicable to domestic automotive shredder residue recycling facilities.



폐자동차 파쇄잔재물(ASR) 재활용 시설의 에너지 회수효율 적용성 평가

유 하녕, 강 준구†, 권 영현, 고 영재, 권 준화, 박 호연, 전 태완, 이 영기
국립환경과학원 폐자원에너지연구과

초록


    National Institute of Environmental Research

    I. 서 론

    국내의 자동차 등록대수는 2017년 기준 1,800만대를 넘어섰으며, 이와 함께 폐차대수 또한 기하급수적으로 상승하고 있다. 과거 1992년까지는 시·도별 일정 폐차 대수 기준에 따라 해체재활용업 허가를 득할 수 있었 으나 폐자동차 물량이 급격하게 증가함에 따라 이러한 기준이 폐지되게 되었다. 그 결과 처리물량이 월 100 대 미만인 영세업체가 증가하게 되었으며, 폐자동차의 적정한 관리를 방해하는 요인이 되었다1-2). 또한, 2007 년 환경부 조사에 따르면 재활용되지 않고 폐기되는 폐자동차의 처리로 인한 경제적인 손실이 약 2,743억 원에 달하며, 이 중 약 320억원은 파쇄잔재물(Automotive shredder residue, ASR)의 매립에 의한 손실인 것 으로 조사되었다3). 위와 같은 폐자동차의 환경적 문제 를 해소하고자 2008년 1월 1일부터전기·전자제품 및 자동차의 자원순환에 관한 법률(이하 전자제품 등 자원순환법)이 시행되었으며, 전자제품 등 자원순환 법 제25조제1항에 따라 폐자동차의 재활용 비율을 준 수하여야 한다4). 여기서 말하는 “폐자동차의 재활용 비율”은 폐차의 실제 중량을 기준으로 물질 재활용 비 율과 에너지 회수 비율을 합산하여 산정되며, 2015년 1월 1일부터 재활용 비율이 85%(에너지 회수는 5% 이 하)에서 95%(에너지 회수는 10% 이하)로 상향조정됨 으로써 폐자동차의 재활용 전과정에서 재활용 비율을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판단 된다5).

    현재 국내의 폐자동차 재활용은 해체재활용업, 파쇄 재활용업, 파쇄잔재물재활용업, 폐가스류처리업 4가지 과정을 거쳐 처리되고 있으며, Fig. 1에 폐자동차 재활 용 과정을 도식화하였다.

    해체재활용업자는 인수한 폐자동차로부터 기본 부속 품을 분리하여 재활용하며, 남은 차피와 폐냉매는 각각 파쇄재활용업자와 폐가스류 처리업자에게 인계한다. 또한, 파쇄재활용업자는 인계받은 차피로부터 철과 비 철(구리, 아연 등)을 최대한 재활용하고 처리 후 발생 된 파쇄잔재물은 파쇄잔재물재활용업자에게 인계하게 되며, 최종적으로 남은 파쇄잔재물은 파쇄잔재물재활 용시설에서 전량 소각을 통해 에너지 회수만 이루어지 고 있는 실정이다. 폐자동차의 재활용 비율을 산정 시 파쇄잔재물재활용업을 제외한 모든 업종은 각 업종에 서 재활용된 실중량을 기준으로 산정된다. 하지만 파쇄 잔재물재활용업의 경우는 파쇄잔재물 중량에 파쇄잔재 물 재활용률을 곱하여 산정하게 되며, 여기서 파쇄잔재 물 재활용률은 에너지 회수만하는 경우에는 폐기물관 리법 제2조제7호에 따른 에너지 회수효율을 적용하도 록 전자제품 등 자원순환법 시행령 제26조에 따른 별 표7 폐자동차 재활용방법과 기준에 명시되어있다6-7). 또한, 파쇄잔재물재활용업자는 파쇄잔재물 재활용률 60% 이상을 준수하도록 규정되어 있어 에너지 회수만 을 목적으로 하는 국내의 파쇄잔재물재활용업자는 결 과적으로 에너지 회수효율을 폐기물관리법에 따라 산 정하고 60% 이상을 유지하여야만 한다8). 하지만 폐기 물관리법 시행규칙 제3조제2항에 따른 환경부 고시 제 2017-205호 에너지 회수효율 측정·산정 방법 및 절차 등에 관한 고시가 2017년 11월 6일에 제정됨에 따라 기존의 파쇄잔재물재활용업의 에너지 회수효율(파쇄잔 재물 재활용률) 준수 및 관리 여부가 전혀 검토되어 있 지 않은 상황이다9).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신규 제정된 산정방법과 과거 산정방법의 비교를 통해 파쇄잔재물재활용업의 에너지 회수효율 준수 가능 여부를 판단하고자 하며, 더 나아 가 총 증기 생산량 및 총 증기 공급량의 차이를 통해 가용잠재량을 파악하여 에너지 회수효율 증대 방안을 검토하고자 한다.

    II. 연구방법 및 내용

    1. 대상시설 및 조사항목

    본 연구에서는 현재 파쇄잔재물재활용업으로 등록하 여 운영 중인 13개 시설(‘17년 8월 기준) 중 파쇄잔재 물 반입량이 가장 많은 3개 시설(7호기)을 선정하여 연 구를 진행하였으며, 각 대상 시설의 현황을 Table 1에 나타내었다10). 폐기물관리법 시행규칙 제3조제2항에 따른 에너지 회수효율 산정방법의 경우 각 호기별로 산정을 하도록 되어있어 같은 시설의 설비라도 별도의 시설처럼 나타내었다11). A부터 D까지의 설비는 회전 로상식 소각로를 보유하고 있으며, E와 F설비는 로터 리 킬른과 2차 연소실의 결합형, G설비는 스토커 소각 로를 채택하여 운영 중에 있다. 모든 대상설비는 소각 로와 보일러가 결합되어 있는 일체형으로 환경부 고시 제2017-205의 에너지 회수효율 측정·산정 방법 및 절 차 등에 관한 고시에 따라 저위발열량 산정 시 일체형 보일러의 열정산 방법에 따라 저위발열량을 산정하였다. 또한, 투입 폐기물의 형태는 파쇄잔재물, 사업장폐 기물 및 지정폐기물로 다양하게 투입되는 것으로 조사 되었으며, A부터 C까지의 3개 설비만 파쇄잔재물 전 용 소각시설인 것으로 파악되었다.

    선정한 시설을 대상으로 사전조사 및 현장조사를 통 해 에너지 회수효율 산정을 위한 기초자료를 약 3개월 간 수집하였다. 사전조사를 통하여 환경부 고시 제 2012-147호 및 제2017-205호에 따라 에너지 회수효율 산정 가능여부를 파악하였으며, 현장조사를 통해 데이 터 수집 및 계측기 외 측정항목을 측정하였다. 데이터 수집 항목으로는 투입 폐기물 중량, 연소용 공기의 유 량 및 온도, 보조연료 종류 및 사용량 등 약 20여개 이 상의 데이터를 수집하였으며, 계측기 외 측정항목은 폐 열보일러 후단의 배출가스 수분량 및 산소농도, 소각로 및 폐열보일러의 방열손실, 소각 잔재물의 출열 온도 및 강열감량을 직접 측정하여 저위발열량 및 에너지 회수효율 산정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였다.

    2. 연구방법

    본 연구는 대상 시설의 수집 데이터를 바탕으로 열 정산 방법에 의한 저위발열량 산정 및 에너지 회수효 율을 도출하였다. 에너지 회수효율의 경우 파쇄잔재물 재활용업 등록 당시 활용되었던 과거 산정방법과 현재 의 산정방법 모두를 이용하여 결과를 도출하고자 하며, 최종적으로 비교·분석을 통해 신규 제정된 고시의 적 용성 검토 및 에너지 회수효율 준수 가능여부를 판단 하고자 한다.

    2.1. 에너지 회수효율 및 저위발열량 산정방법

    전자제품 등 자원순환법 시행규칙 제16조의 폐자동 차재활용업 및 폐가스류 처리업의 등록기준에 따르면 파쇄잔재물재활용업의 경우 필수시설에 해당하는 투입 시설, 이송시설, 선별시설, 보관시설, 계량시설을 각 1 식 이상 갖추어야 하며, 선택시설에 해당하는 에너지 회수시설, 고형연료제품 제조시설, 유류 제조시설 중 1 식 이상 갖추어야만 한다12). 이 중 에너지 회수시설은 전자제품 등 자원순환법 시행규칙 제2조에 따른 에너 지 회수기준 60%를 충족시켜야 하며, 이 에너지 회수 기준 산정은 환경부 예규 제558호 폐자동차재활용업 및 폐가스류처리업의 등록 등에 관한 업무처리지침에 따라 환경부 고시 제2012-147호 에너지 회수기준의 검 사방법 및 절차 등에 관한 규정을 준용하도록 되어있 다13). 하지만 폐기물관리법 시행규칙 제3조제2항에 따 른 에너지 회수기준의 검사방법이 변경됨으로써 파쇄 잔재물재활용업의 등록에 관한 업무처리지침 또한 변 경되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과거와 현재의 에너지 회수기준 결과를 도출하기 위한 산정방법의 차이를 확 인할 수 있도록 Table 2에 각 산정방법과 산정식에 대 해 나타내었다.

    과거의 에너지 회수효율 산정방법은 총 회수에너지 를 총 투입에너지로 나누는 방식이었으며, 시험시간은 최소 2시간 이상으로 규정하고 있어 실질적으로는 폐 열보일러의 효율을 단시간에 측정하는 방법이라고 볼 수 있다. 또한, 최소 2시간 이상의 시험 시간만을 준수 하면 되기 때문에 과거 에너지 회수효율 산정 시험 성 적서에는 에너지 회수효율 감소 요인으로 작용하는 보 조연료 사용량은 기입되어 있지 않은 경우가 대부분이 다. 신규 제정된 에너지 회수효율 산정방법의 경우 1년 간의 데이터 수집 및 산정이 원칙이기 때문에 1년간 투입된 에너지, 생산된 에너지, 유효하게 이용된 에너 지 등을 정밀하게 산정해낼 수 있다. 과거와 현재의 에 너지 회수효율 산정방법 중 차이점으로는 투입 에너지 산정 시 적용되는 폐기물 저위발열량의 도출 방법이다. 과거에는 투입 폐기물의 시료를 채취한 후 발열량계 측정을 통해 저위발열량을 도출하는 방법을 채택했었 다. 이는 소량이면서 균일한 성상을 지닌 시료에 대해 서는 비교적 뛰어난 분석방법이지만 연간 투입 폐기물 의 총 보유 에너지를 산정하기에는 신뢰성 확보가 어 려울 것으로 판단된다14). 따라서 환경부 고시 제2017- 205호에서는 저위발열량 산정방법을 별도로 규정하고 있으며, 사업장폐기물 소각시설은 폐기물의 다양성 및 계절적인 요인 등을 고려하여 열정산 방법을 통해 저 위발열량을 산정하고 있다. Table 3에 열정산 방법을 통한 저위발열량 산정방법에 대해 나타내었다. 열정산 방법에 의한 저위발열량 산정방법은 보일러의 형태(일 체형, 분리형)에 따라 2가지로 구분이 가능하다. 일체 형 보일러의 경우 소각로 위에 폐열 보일러가 직접적 으로 결합되어 있어 소각 배가스의 열손실이 적은 형 태의 보일러를 말한다. 또한, 분리형 보일러는 소각로 와 폐열 보일러가 연결관을 통해 연결되어 있는 형태 를 말한다. Table 1에서 보는 바와 같이 본 연구의 대 상시설은 모두 일체형 보일러를 보유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으며, 따라서 일체형 보일러의 열정산 방법으 로 저위발열량을 산정하였다15). 기타 차이점으로는 회 수 에너지의 인정범위가 증기, 온수, 온풍 외에 전력, 소각 배가스 및 슬래그가 추가되었다는 점이다. 전력과 소각 배가스의 경우 직접적인 에너지의 사용으로 회수 에너지에 포함되었으나, 슬래그의 경우는 재활용의 개 념을 고려하여 회수 에너지로 인정받게 되었다. 단, 슬 래그의 경우는 열분해 및 고온용융시설에만 적용되는 인자이다.

    본 연구에서는 모든 계측 데이터의 수집기간, 단위 등의 조건을 동일하게 적용하여 환경부 고시 제2012- 147호, 제2017-205호 및 가용 잠재량을 고려한 에너지 회수효율을 도출하였다. 특히 저위발열량의 경우 파쇄 잔재물의 보유열량이 동일해야 합리적인 에너지 회수 효율 비교분석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되어 열정산 방법 에 의한 저위발열량 도출 결과를 위 3가지 산정방법에 모두 동일하게 적용하였다.

    III. 결과 및 고찰

    1. 데이터 수집 결과

    본 연구에서는 총 7개 설비의 환경부 고시 제2017- 205호에 따라 계측기 측정항목의 자료수집 및 계측기 외 측정항목의 실측을 통해 저위발열량 및 에너지 회 수효율을 산정하였다. 단, 연구방법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에너지 회수효율 인증을 받기 위해서는 1년간의 데이터를 수집하는 것이 원칙이나 대상시설의 경우 연 간 데이터의 수집 및 저장장치가 완비되어있지 않아 약 3개월간의 데이터를 수집하여 에너지 회수효율을 산정하였다. Table 4에는 저위발열량 및 에너지 회수효 율 산정에 필요한 항목과 A시설에서 수집한 데이터를 나타내었으며, Table 4의 데이터를 중심으로 Table 5와 Table 7의 저위발열량 및 에너지 회수효율 산정예시에 활용하였다. Table 6

    2. 저위발열량 산정방법 및 결과

    Table 5에는 저위발열량 산정을 위한 입열 항목 (ΣQin)과 출열 항목(ΣQout)의 산정방법과 A시설 데이터 를 활용한 실제 산정결과를 나타내었다. 단, 입열 항목 에는 폐기물 보유열량(Qinwaste)도 포함되나 열정산 방법 을 통해 최종적으로 구하고자 하는 결과 값이 폐기물 보유열량이기 때문에 아래의 표에서는 제외하고 나타 내었다.

    Table 5에서 보는 바와 같이 폐기물 보유열량을 제 외한 입열 항목의 총 합은 147.59 Gcal/quarter이며, 출 열 항목의 총 합은 13,175.52 Gcal/quarter로 산정되었 다. Table 6에는 대상 시설의 저위발열량 산정결과를 나타내었다. 최종적인 저위발열량 산정은 폐기물 보유 열량(ΣQout - ΣQin)을 투입 폐기물 중량으로 나누어 도출 한다. 저위발열량 도출 결과 7개 설비에 투입된 폐기물 의 저위발열량 전체 평균 3,817.09 kcal/kg(2,713.60 ~ 5,065.11 kcal/kg)으로 산정되었다. 국내에서 운영 중인 파쇄잔재물 재활용 시설 중 파쇄잔재물 전용 소각시설 은 A부터 C까지의 3개 설비가 해당되며, 3개 설비에 투입된 파쇄잔재물만의 저위발열량을 별도로 나타낸 결과 평균 4,338.53 kcal/kg의 비교적 높은 수준의 저위 발열량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파쇄잔 재물 조성 중 약 80%가량이 플라스틱, 섬유, 스펀지 등의 가연성 물질로 이루어져 있어 위와 같은 결과가 도출되었을 것으로 예측된다. 본 연구에서는 아래에서 도출된 저위발열량을 사용하여 과거와 현재의 에너지 회수효율 산정방법 동일하게 적용하여 에너지 회수효 율을 도출하였다.

    3. 에너지 회수효율 산정방법 및 결과

    전자제품 등 자원순환법 시행규칙 제2조제1호에 따 른 에너지 회수기준은 아직 총 회수 에너지를 총 투입 에너지로 나누어 산정하는 환경부 고시 제2012-147호 를 따르도록 되어있다. 환경부 고시 제2012-147호는 현재 폐지된 산정방법으로 폐기물관리법에서 신규 제 정된 환경부 고시 제2017-205호의 적용성 검토가 필요 한 시점이라고 판단된다. 본 연구에서는 변경 전후 고 시의 산정방법에 따라 에너지 회수효율 산정을 진행하 였으며, 변경 후의 산정방법에서는 유효하게 이용한 에 너지(Ep)를 총 증기 생산량과 총 증기 공급량으로 조건 을 변경하여 에너지 회수효율을 산정하였다. Table 7에 는 Table 4의 데이터와 Table 6의 저위발열량 결과를 통해 A시설의 에너지 회수효율 산정과정을 자세하게 표현하였으며, Table 8에는 대상 시설별 각각의 에너지 회수효율 산정결과에 대해 나타내었다.

    우선 Table 7을 살펴보면 환경부 고시 제2012-147호 와 제2017-205호로 구분하였으며, 현재의 산정방법에 서는 Ep의 세부 산정인자를 유효 공급한 증기 사용량 과 총 증기 생산량으로 구분하여 총 3가지의 에너지 회수효율 산정 과정에 대해 나타내었다. 환경부 고시 제2012-147호에는 투입 에너지는 폐기물, 보조연료, 연 소용 공기, 회수용 공기 등의 보유에너지를 포함하여야 하며, 회수 에너지는 온풍, 온수, 스팀 등을 산정하도록 되어있다. 본 연구의 대상 시설의 경우 투입 에너지 중 별도의 회수용 공기는 없는 것으로 조사되어 제외하였 으며, 회수 에너지는 모두 증기의 형태로 회수되어 증 기가 보유하고 있는 에너지만을 산정하였다. 다만, 증 기 보유열량을 산정함에 있어 과거의 산정방법은 총 생산 증기 에너지에서 총 급수 에너지를 차감하는 방 식으로 산정하였으나 현재의 산정방법에서는 유효 공 급 증기 에너지에서 응축수 회수 에너지를 차감하는 방식으로 변경된 점이 가장 큰 차이점이라고 볼 수 있 으며, 또한 현재의 증기 에너지를 산정할 때 보일러의 효율을 고려한 가중치 1.1을 적용한 것도 차이점으로 볼 수 있다. 그 외에 투입 에너지를 살펴보면 투입 폐 기물의 보유열량은 현재 산정방법에서의 Ew와 동일한 개념으로 결과 값 또한 동일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보 조연료는 Ef와 연소용 공기는 Table 5의 입열 항목 중 연소용 공기와 결과 값이 동일한 것을 알 수 있다.

    환경부 고시 제2017-205호를 통한 기존의 산정방법 과 가용 잠재량을 포함한 에너지 회수효율 산정방법은 Ew, Ef, Ei는 모두 동일하게 적용하였으며, Ep에 해당 하는 증기 보유열량만 유효 공급 증기와 총 생산 증기 로 구분하여 산정에 적용하였다. 또한, 모든 대상 시설 이 응축수 회수 유량계 및 온도계가 부착되어 있지 않 아 응축수 회수 유량은 각 산정방법에 적용된 유효 공 급 증기 유량과 총 생산 증기 유량으로 적용하였으며, 회수 온도는 100°C 일괄 적용하였다.

    Table 8의 에너지 회수효율 산정결과를 살펴보면 환 경부 고시 제2012-147호에 따른 에너지 회수효율은 평 균 76.35%(61.23 ~ 89.29%)로 전자제품 등 자원순환법 에서 제시하는 에너지 회수기준 60%에 미달되는 시설 은 없었으나, 환경부 고시 제2017-205호에 따른 에너 지 회수효율은 평균 70.68%(51.88 ~ 85.06%)로 E와 F 설비는 에너지 회수기준을 충족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 타났다. 하지만 E와 F설비의 가용 잠재량을 파악한 결 과 각각 69.16%와 64.74%로 도출되어 생산 스팀의 적 극적인 활용을 통해 에너지 회수기준을 충족할 수 있 는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타 특이점으로 A, B, G 설비의 경우 현재의 산정방법이 과거의 산정 방법보다 높게 산정되었으며, 가용 잠재량을 포함한 에 너지 회수효율과 비교해서도 평균 약 1.14% 정도 차이 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현재의 산정방법에 의한 결 과가 더 높은 이유로는 별도의 공급 라인 없이 단 한 업체로만 전량 스팀 공급을 하고 있어 별도의 에너지 손실이 없으며, 손실 없는 증기 에너지에 1.1이라는 가 중치가 부여된 것이 가장 큰 이유로 판단된다. 또한, E 와 F시설의 경우 가용 잠재량을 포함한 에너지 회수효 율도 기타 설비에 비하여 낮게 산정된 것을 알 수 있는 데, 이는 소각설비의 형태가 로터리 킬른에 후 연소실 이 결합되어 있어 로터리 킬른에서 생성된 열원이 폐 열 보일러에 효율적으로 전달되지 않아 총 증기 생산 보유열량이 떨어지는 것이 가장 큰 원인으로 판단된다.

    IV. 결 론

    전자제품 등 자원순환법에 따라 폐자동차의 재활용 비율이 강화됨으로써 물질적인 재활용 및 소각을 통한 에너지 회수의 중요성이 점점 커지고 있는 실정이다. 본 연구는 폐자동차의 재활용 과정 중 유일하게 에너 지 회수를 하는 파쇄잔재물재활용시설 7개 설비를 대 상으로 저위발열량 및 에너지 회수효율 결과를 도출하 였으며, 더 나아가 2017년 11월 6일 시행된 에너지 회 수효율 산정방법의 적용성을 검토하였다.

    1. 국내에서 운영 중인 파쇄잔재물재활용시설을 조 사한 결과 파쇄잔재물 전용 소각설비는 총 3개 설비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나머지 설비는 일반 사업장 폐기물 및 지정 폐기물을 함께 소각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본 연구의 대상시설 중 A ~ C 설비가 파쇄잔재물 전용 소각 설비이며, 이 설비 에 투입되는 파쇄잔재물의 저위발열량 산정 결과 평균 4,338.53 kcal/kg(3,629.40 ~ 5,065.11 kcal/kg) 인 것으로 나타났다. 그 외의 4개 설비에 투입된 폐기물 및 파쇄잔재물의 저위발열량은 평균 3,426.02 kcal/kg(2,713.60 ~ 4,267.68 kcal/kg)인 것 으로 산정되었으며, 그 결과 전체 평균 3,817.09 kcal/kg(2,713.60 ~ 5,065.11 kcal/kg)으로 도출 되 었다. 파쇄잔재물이 보유한 에너지의 측면만을 고 려했을 경우 기타 폐기물보다 높은 에너지를 보 유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으며, 에너지 회수 측 면에서 유리하다고 판단된다.

    2. 모든 계측 데이터의 조건을 동일하게 적용하여 환 경부 고시 제2012-147호, 제2017-205호 및 가용 잠재량을 고려한 에너지 회수효율을 도출한 결과, 각 평균 76.35%(61.23 ~ 89.29%), 70.68%(51.88 ~ 85.06%), 그리고 78.24%(64.74 ~ 86.39%)로 나타 났다. 전자제품 등 자원순환법 시행규칙 제2조제1 호에서는 에너지 회수효율이 60% 이상으로 정의 되어있으며, 파쇄잔재물재활용업자는 이를 준수 하도록 되어있다. 본 연구결과에 따르면 과거의 에너지 회수효율 산정방법에 따라 산정한 결과와 더불어 현재의 에너지 회수효율 산정방법에 의한 산정결과 역시 에너지 회수효율 60% 이상의 기 준을 충족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가용잠재 량까지 고려한 산정결과는 과거 결과보다 평균 1.89% 높게 산정되어 시설의 노력에 따라 에너지 회수기준 준수 및 재활용 비율 95% 달성에 도움 을 줄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3. 현재 국내의 폐기물 소각시설은 단순 처리시설을 탈피하여 에너지 회수 및 유효이용을 통한 재활 용의 극대화를 목표로 하고 있다. 에너지 회수 증 대라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계측 데이터를 바탕으로 문제점을 발견하고 보완해 나가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파쇄잔재물 재활용업 또한 진정 한 재활용 시설로써 폐자동차의 재활용 비율 향 상에 기여하기 위해서는 개선된 에너지 회수효율 산정방법에 따라 설비를 보완하고 에너지 회수효 율을 증대하고자 하는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으 로 판단된다.

    사 사

    본 논문은 환경부의 재원으로 국립환경과학원의 지 원을 받아 수행하였습니다(NIER-2018-01-01-048).

    Figure

    KSWM-35-660_F1.gif

    Flow chart on recycling process of end of life vehicles

    Table

    Target facilities condition

    Comparative analysis of old and new energy recovery calculation method

    Calculation method of lower heating value by heat balance

    Calculation factors of A facility for lower heating value and energy recovery

    Calculation example of lower heating value for A facility

    Calculation result of lower heating value

    Calculation example of energy recovery by each method

    Calculation result of energy recove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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